이 게시글은 디어리 스타즈의 비공식 공략 위키인 876 wiki의 小ネタ 항목과 iM@S wiki에 있던 THE iDOLM@STER Dearly Stars 문서의 Development 단락 중 일부를 발췌해 번역한 내용입니다. 디어리 스타즈를 좋아하는 팬으로서 DS의 재미있는 제작 비화나 사소한 뒷 배경을 더 알고 싶은 마음에서 가볍게 번역해봤습니다.
게임에 나올 아이돌 세 명을 만들 때 스탭들은 먼저 전형적으로 "명랑한" 소녀와 "약간 음울하고 부정적인" 소녀를 만들기로 했다. 마지막 아이돌은 어떻게 할지 고민하던 중 *카지오카 토시히코(주: 梶岡 俊彦, DS의 디렉터)는 그 아이돌의 성별을 남성으로 하자며 제안했고 *타나카 분케이(주: 田中 文啓, DS의 프로듀서)는 괜찮다고 생각해 승낙했다.
또한 876 프로의 아이돌 중 한 명이 프로 아이돌인 765 프로의 한 명과 관련이 있다는 설정으로 하자는 제안이 나와 아키즈키 리츠코가 료의 사촌 누나로 선택되었다.
캐릭터 디자인은 두 명이 분담했는데, 한 명은 THE iDOLM@STER 아케이드 버전부터 캐릭터 디자인을 해온 쿠보오카 토시유키(窪岡 俊之)이고 나머지 한 명은 디어리 스타즈 캐릭터를 디자인 한 타미야 키요타카(田宮 清高).
(출처: 4Gamer.net 기사, 「アイドルマスター ディアリースターズ」の発売日が9月17日に決定。CEROレーティングはCに)
스토리를 쓸 때 이미 SP에서 등장한 가나하 히비키와 시죠 타카네도 등장시키고 싶었지만, DS와 SP가 동시에 개발되고 있었기 때문에 디어리 스타즈 메인 스토리에서 히비키와 타카네의 역할은 최소화 하기로 합의됐다.
(출처: THE iDOLM@STER Dearly Stars Delicious Album)
지금까지 아이돌 마스터 게임에서 공연 중 모션 캡처와 안무(the dance sequences during performances)를 제작할 때는 프로 댄서들을 채용하던 것과 달리 카지오카는 탤런트 스타 사쿠라 후미(桜 ふみ)를 채용했다. 쿠지오카는 아이돌 급의 춤 솜씨다운 느낌이 아니라 감정적인 게 매력인, 본인 말에 따르면 '아이돌 아우라'가 느껴지기를 원했다. 또한 디어리 스타즈의 아이돌들은 나이가 어리고 이제 막 시작한 상태이니 이런 미숙함을 반영하기 위해 카지오카는 사쿠라에게 댄스 일부분을 일부러 엉망으로 해달라 부탁했다.
- 876 아이돌들의 이전 이름
코야마 씨(주: 디어리 스타즈의 디렉터 코야마 요시마사): 그러고보니 처음에 성우가 정해지기 전까지 에리의 이름은 '소라(空)'였던가?
(출처: https://twitter.com/yoshima_3/status/26816036582)
→ 카지오카 D의 멘션: 하늘(空)이라, 그립네. 육지와 바다와 하늘이었던가. 자위대 아이돌은 이미 실제로 있다는 말에 설정을 폐기했던 기억이 나네요ㅋ
(출처: https://twitter.com/CAMEKOJ/status/26817868386)
-
코야마 씨: 왠지 '카즈키 아이(香月愛)', '이시카와 에리(石川絵理)', '아키즈키 료'라 적혀있는 자료도 나왔어. 료만 그대로구나.
(출처: https://twitter.com/yoshima_3/status/110290009596239872)
-
카지오카 D: 폐기된 설정 / 사이네리아의 본명은 처음에 '사이토 히토미(齊藤瞳)'였다. *메론키넨비랑 겹쳐서 폐기했어 #멘션으로 받은 단어에 관한 에피소드를 말할지도 몰라
주) メロン記念日, 헬로! 프로젝트 소속이던 여성 4인조 아이돌 그룹, 멤버 중에 사이토 히토미(斉藤瞳)가 있었다.
(출처: https://twitter.com/CAMEKOJ/status/621295637519204352)
- 에리의 쓰리사이즈
키 152cm에 몸무게 36kg이란 점과 쓰리사이즈(82-53-76) 밸런스가 이상한 거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으나 아무래도 거짓말이 섞인 것 같으니 숫자에 구애받지 말자는 말이 나왔다.
카지오카 D: 에리의 쓰리사이즈 말야, 그건 거짓이야.
(출처: https://twitter.com/CAMEKOJ/status/148983253724954624)
→ 다른 유저의 QT(인용 트윗): 2대째 *가슴 사기 각이냐 이거?
주) 원문은 詐胸(사무네), SP 발매 전 공개 된 히비키의 프로필 가슴 둘레는 86이라 아즈사와 타카네 다음으로 큰 사이즈였으나 인게임에서는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다는 점에서 프로필 조작 아니냐며 나온 농담.
→→ 위 트윗을 RT한 후, 카지오카 D: 으음, 확실히 그렇게 말해도 "조금씩 수정했다" 수준일 터. "아이돌의 프로필은 이런 식으로 거짓말을 섞는 거야" 같이ㅋ
(출처: https://twitter.com/CAMEKOJ/status/149039141722669057)
-
: 뭐, 아마 *타미야 씨(주: 디어리 스타즈의 캐릭터 디자이너)가 있으니까 괜찮아. 숫자에 집착하는 사람이 쓸데없이 지적해서 혼란시키지만 않으면 그 사이즈 또한 완벽히 에리 그 자체가 될 거야.
(출처: https://twitter.com/CAMEKOJ/status/149003794284425216)
- 성우를 정하는 과정
카지오카 D: 아이마스 DS에서는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나 다양한 과거 작품들을 보고, 최종적으로 성우는 이 사람으로 하자고 정했던 건 저에요. 그리고나서 재차 해당 성우 사무소에 제안했습니다. *뮤레(주: 성우 기획사인 '뮤직 레인') 담당자 분은 처음에 "저희 *토마츠(주: 토마츠 하루카, 히다카 아이의 성우)로 괜찮으시겠나요?"라며 불안한 상태였고ㅋ 억지 푸시라던가 말도 안 돼
(출처: https://twitter.com/CAMEKOJ/status/178370350151761920)
※ 애니메이션, 게임, 성우 업계에서 글을 쓰는 '나카자토 키리(中里キリ)' 씨가 당시 토마츠 하루카나 하나자와 카나(*주: 미즈타니 에리의 성우)가 캐스팅 된 게 '유명 성우라서 억지로 푸시해준 거다'라고 비난하던 사람들에 대해 언급하던 트윗을 썼던 게 발단.
- 사쿠라이 유메코의 사인
블로그(스탭 칼럼)에서 유메코의 일러스트와 함께 사인이 올라와 있었다.
가슴의 팬던트 장식과 같은 별을 사인과 배경에 곁들인 건 아키즈키(秋月, 가을 달)와 대응하는 심볼이어서?
- 사쿠라이 유메코의 캐릭터 디자인
*이시카와 타마미(주: 石川 珠実, 디어리 스타즈의 2D 캐릭터 디자이너) 씨의 디자인이 채용된 경위.
카지오카 D: 사쿠라이 유메코 / 이시타마가 귀여운 캐릭터를 그렸길래 이 애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 #멘션으로 받은 단어에 관한 에피소드를 말할지도 몰라
(출처: https://twitter.com/CAMEKOJ/status/621293694814023680)
- 캐릭터 연출 제작 비화
DS에서는 대화 장면이 DS 기기 스펙에 맞춰 2D 기입으로 나뉘어 제작되었습니다만, 2009년 시절에는 이점도 있었다 합니다. - '캐릭터 연출 M 씨'는 이 작품의 컨텐츠 감수자로 크레딧에 기재된 무라세 야스치카(村瀬泰親氏) 씨를 말하며, PS3의 G4U! 디렉터로도 기재되어 있어 876 아이돌 참가의 일등 공신으로 짐작된다며 종종 화두에 오른다.
캐릭터 연출 M 씨: 아이마스 DS에서는 2D 표현이라는 걸 활용해서 툰쉐이더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머리카락의 광택이나 캐릭터의 그림자 등 세세한 그림 표현이 디자이너를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해상도의 스틸에서, 사실 아이마스 DS의 그림은 지금까지의 작품들보다 퀄리티가 더 좋습니다.
전문은 '캐릭터 연출 M의 혼잣말(현재 링크 사라짐)'에서
Vol. 7
사실, 이 876 프로 아이돌의 촬영 모드 탑재는 계획 당초엔 없었습니다.
G4U!가 발매되고, 여러분이 예상 이상으로 열중하며 플레이 하시는 모습을 보자 후반부에 새롭게 분위기를 달굴 시책이 필요할 것 같아서 급히 제안해 추가하였습니다.
저 자신도 아이마스 DS 제작에 캐릭터 연출 감수자로 관여하고 있었고, 모델 담당도 당시 캐릭터 모델 감수자였던 만큼 이번 876 프로 아이돌의 촬영 모드 추가는 감개 깊은 일입니다.(캐릭터 디자이너이신 타미야 씨도 기뻐하셨습니다.)
그러고보니 월간 아이그라!!의 만화를 맡으셨던 쿠로세 코스케(黒瀬浩介) 씨도요.
이번 모드 추가는 여러분의 응원이 있던 덕분입니다.
전문은 'G4U! VOL. 7권 발매에요.' 에서
Vol. 8
살짝 불가사의? 인터넷 세상에서 온 미아! 876 프로에서 미즈타니 에리가 등장헀습니다.
VOL. 7의 히다카 아이처럼 대사는 새로 녹음됩니다.
그리고 파스텔 비키니 말인데요, 제대로 에리 전용 컬러로 되어있습니다.
물론 해변가 뿐만 아니라 수평선과 모래사장에서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전문은 'G4U! VOL.8이 발매 됐습니다.' 에서
Vol. 9
료에게는 특정 조건으로 해방되는 덤 메뉴가 판도라의 상자에 들어 있습니다.
이건 디자이너로부터 "아이에게는 엑서사이즈 웨어 NEO에 '히다카 아이'라 적힌 이름표가 붙은 전용 의상을, 에리에게는 전용 컬러인 파스텔 비키니를 준비해뒀지만 세일러 수영복은 각 캐릭터마다 전용 의상을 만들어 줄 수가 없어. 하지만 가능하다면 료에게도 전용 의상을 주고 싶어!! 굿 슬립 파자마라면 료 전용 의상을 준비할 수 있을지도..."라는 제안이 있어서 서로 아이돌 마스터 디어리 스타즈의 제작 멤버로서 생각은 매한가지였어요! 스케줄 내에 만들 수 있다면, 이라는 조건으로 바로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전문은 'G4U! VOL. 9 발매에요.' 에서
※ 글에 나온 '특정 조건'은 전 캐릭터를 촬영해서 트로피를 획득하는 것.
- DS곡 모션 캡처 제작 비화
DS 신곡이 엑스박스 360판부터 수록된 악곡들에 비해 댄스 움직임이 작은(즉, 단순히 기기 스펙 때문이 아니다) 이유는 세 사람이 신인 아이돌이기도 하며 나이가 어린 탓에 열심히 집중하고 있다는 미성숙함을 표현하기 위해서. - "춤이 기억하기 쉽고 흉내내기 쉽다"는 평가는 처음부터 들어가 있는 사사키 쿠미(佐々木久美, 엑스박스 360판과 DS의 모션 캡처 담당) 씨가 강연에서 말하셨습니다.
카지오카 D: 아이돌 마스터 디어리 스타즈가 지금까지의 타이틀과 매우 다른 점 중 하나는 댄스 시연을 실제 탤런트 분인 사쿠라 후미 씨가 해주셨다는 겁니다. (중략)
디어리 스타즈의 주인공들은 13세에서 15세로, 매우 파릇파릇한 나이입니다.
그런 세 사람이 매우 열심히 춤을 추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장면을 연출하고 싶어서, 일부러 서투른 부분이 남은 댄스로 만들었습니다.
전문은 '디어리 스타즈의 댄스의 비밀(현재 링크 사라짐)'에서
- 기존 곡 모션 캡처 데이터에 관한 제작 비화
3D 에니메이터 엔도 씨: 이 게임에 수록되어 있는 악곡 [THE IDOLM@STER]의 댄스 말인데요, 엑스박스 360판의 모션 캡처 데이터를 끄집어내서 머리와 손이 DS 화면에 크게 비춰지도록 구석구석 재 튠업을 했습니다.
'아이마스(본가) > Dearly Stars(DS, 디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어리] ViDaVo! 일부 번역 (0) | 2024.08.26 |
---|---|
[디어리/번역] 876 프로 및 아이돌 소개 (0) | 2024.04.14 |
[디어리/번역] Fountain of Ellie (0) | 2022.03.26 |